과잉치 발치 주의사항 대학병원 병원비 가격 실비 보험청구 하기 (8세 과잉치 수술후기)




첫째가 영유아 검진으로 치과에 갔다가 엑스레이 찍으면서 알게 된 과잉치. 과잉치가 처음에는 뭔지 몰라서 간단한지 알았는데, 바로 대학병원 가보라 해서 놀래서 서울 *산병원으로 예약 잡았어요. 아산은 예약도 오래 걸렸습니다. 



과잉치 발치는 무엇인가

생겨야 하는 치아 외에 더 추가로 생기는 치아로 이 과잉치로 인해 다른 영구 치아뿌리를 흡수하거나 치열을 흐트러뜨리는 경우가 있기에 발치를 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가장 흔하게 볼 수 있는 과잉치는 앞니 사이에 있습니다. 


첫째는 일단 앞니 쪽에 입 천정에 과잉치가 있어서 절개를 하고 뼈를 조금 깎은 다음에 과잉치를 빼야 했습니다.  



과잉치 발치까지 과정

1. 대학병원 예약해서 초진

과잉치가 있는지 알고 *산병원에 예약해서 의사를 만나기까지 2달은 걸린 거 같습니다. 대학병원을 갈지 2차 병원 중에 과잉치 발치에 대해 유명한 병원을 다 찾았는데 아이마다 과잉치가 나는 방향과 모양이 다 다르기 때문에 전신마취를 해야할 수도 있어서 대학병원을 가게 되었습니다. 


대학병원이라 그런지, 9월에 초진을 하고 다음 해 2월에 수술이 잡혔습니다. 역시 대학병원은 수술도 많고 밀려 있어서 6개월은 지나야 수술이 되더라고요. 소아 치과에서는 자주 하는 수술이라고 했습니다. 


2. 초진 이후 검사

초진을 하고, 선택할 수 있는 것이 마취주사 8번 아니면 전신마취였습니다. 독감 예방 주사도 무서워서 소아과에서 소리를 고래 지르는 아이라 전신마취로 결정. 


3. 수술 전 검사

수술하기 전 2주 전에 방문하여 엑스레이, 심전도, 피검사 등 검사를 했습니다. 전신마취를 하기 때문에 필요한 검사라고 합니다.


4. 수술 날 당일

감기가 약간 미미하게 남아잇어서 마취과 의사선생님과 상담도 하고, 소아치과 접수 후에 옷을 다 갈아입고, 수액을 맞으며 기다리다가 소아치과에서 침대 배드를 가지고 데리러 오십니다.



















그리고 과잉치를 뽑으면서 앞니도 흔들리고 있어서 같이 뽑았습니다. 



5. 수술 후 회복

수술 후에 회복실에서 링겔을 다 맞을 때까지 기다려야 하는데, 호흡을 내 밷는 것을 잘해야 한다고 해서 '후~'하는 것을 계속 하는 게 시켰습니다. 회복실로 와서 징징거리길래 영상 보여주니, 뚝그치네요. 수술 후 2시간 지나서 물을 먹을 수 있었고, 그 뒤로 2시간 있다가 죽부터 음식을 먹는게 좋다고 하여 병원 죽집에서 죽을 사가지고 와서 먹었습니다. 


과잉치 발치 시 주의사항

수술 전 검사를 하면서 전신마취에 대한 주의사항을 들었는데, 먼저 금식(물도 안됨), 수술 전날 자정12시 이후에는 물도 안됩니다.


제일 중요한 것은 감기 주의인데요. 감기에 걸리면 2주가 넘어야 가능해요. 기침이나 콧물이 나온다면  그 전날이라도 연락해서 병원 오지 않아도 된다고 하더라고요. 무엇보다 아이의 안전을 위해서 감기는 조심해야 합니다. 


우리 아이는 비염이 조금 있어서 걱정했는데, 수술 전 미리 항생제도 복용하면서 심한 비염 증상은 조금 지나간 상태였어요. 그런데 수술 당일날도 코에 코가 차있어서 마취과 선생님과 상담을 한 다음에 수술을 결정하게 되었습니다. 

또, 손 발톱 매니큐어도 제거해야 합니다. 



과잉치 발치 대학병원 가격

맘카페에도 2차 병원에서 과잉치 발치를 많이 하는데, 마취를 '웃음 가스'로 하는 경우가 있더라고요. 진료를 받아보진 않았지만, 우리 아이의 과잉치는 약간 천정에서 매복되어 있고 절개와 뼈를 깎아야 하는 경우여서 전신 마취가 제일 최적의 방법이라 생각하여 전신마취로 진행하였습니다. 그리고 겁이 정말 많음. 독감주사 겨우 맞는 스타일..


초진비용 : 50.100원

수술 전 검사 비용 : 239,200원

수술 당일 비용 : 182,640원(소아라 할인된 가격이라고 함)

실밥 제거 진료 : 30,900원

진단서 비용 : 16,000원

총 금액 : 518,840원




과잉치 발치 실비 보험청구

우리 아이의 보험은 메*츠 실손의료비보험과 내MOM같은 어린이보험인데, 각 보험사마다 청구하고 받는 보험료가 다 다르지만 급여와 비급여가 병원비에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가입한 보험의 비급여 지급하는 비용을 잘 알아보셔야 합니다. 


전신마취를 하였기에 하루 입원한 것으로 진단서에 기록되고 대학병원이기 때문에 공제 되는 것도 있고 해서 보험료 청구해서 받은 비용은 

총 231,156원 

절반도 못받았네요. 그래도 비급여도 많이 포함되어 있어서 그런지 생각보다 많이는 안나왔어요. 그래도 보험이 있다는 것에 감사했네요. 보험 아니었으면 엄청나게 많이 나왔을텐데.

아이가 안 아픈게 제일 좋지만, 보험이 있으니 보험 청구를 통해서 받을 수 있어서 다행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