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차의 효능과 섭취방법,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기(다이어트 효과)
다이어트에 관심이 많은 요즘에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 차를 소개하고자 합니다. 설차라는 것은 이미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지방 분해에도 좋고, 변비에도 도움이 됩니다. 설차란 무엇이고, 설차의 효능과 섭취방법,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합니다.
1. 설차란
설차는 티벳지방 365일 눈이 녹지 않는 해발 3,800m 이상의 산악고지대에서 자생하는 이끼식물이고 백설차와 홍설차로 나뉘며 눈차라고도 불립니다. 백설차는 고혈압, 당뇨, 뇌출혈 등 성인병 예방을 홍설차는 아토피, 피로회복 등에 좋다고 알려져있습니다. 티벳인들은 중국사람들처럼 이 설차를 자주 마신다고 합니다. 그래서인지 육식을 자주 하는 사람들인데도 뱃살을 찾아볼 수 없다는 말이 있습니다.
설차(雪茶), 백설차
학명 : Thamnolia vermicularis(Sw.)Ach
생태환경
1) 콜드 마운틴
2) 고산, 고산의 산잔디나 돌에 기생
3) 자생지
흑룡강, 길림, 내몽고, 산시, 신장, 안휘, 호북, 사천, 운남, 티벳 및 동북과 내몽고, 간쑤, 대만
2. 설차의 효능
방송에서 소개되기도 했는데, 지방분해 실험에서 설차의 위력이 나타났습니다. 백설차보다는 홍설차가 효과가 더 좋다고 하는데요. 지방 분해율이 우롱차는 25%이고, 설차는 75%라고 합니다. 그래서 혈류속 지방까지 녹여 혈액순환을 활성화시킨다고 합니다. 또한, 설차는 숙변제거를 하고 폐를 보호하고 눈을 맑게 해주고 면역력을 높여줍니다. 기침, 안명홍조, 간질, 불면증, 안과 질환, 신경쇠약, 고혈압, 뇌졸증, 간보호 등의 효능이 있습니다. 특히 고혈압, 고지혈증에 아주 좋다고 하는데, 또한 설차는 심한 상처에도 효과가 있었다고 합니다. 따듯한 기운의 차로 몸이 차거나 혈액순환이 잘 안 되는 사람들에게 좋은 차입니다. 설차는 다이어트에도 효과가 있지만 그 외에도 아미노산, 미네랄은 기본이고 키토산, 비타민 성분도 함유하고 있고, 설차소라는 성분이 있어 항암 및 항균 작용에도 아주 좋다고 합니다. 간의 열도 내려 여드름 제거에도 도움을 준다고 하네요.
3. 설차의 섭취방법
끓는 물에 백설차와 홍설차와 2:1비율로 넣고 우려내서 차로 먹으면 되는데, 끓지 않는 물에 넣고 끓이면 설차 성분이 파괴된다고 하니 주의해야 합니다. 녹차를 섞어서 드시면 구수한 맛이 더해집니다. 그리고 처음 3분간 우린 물은 버리는 게 좋습니다. 건조하는 과정에서 유해물질이 발생되었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식전이나 식후에 한잔 하루 3잔 정도면 적당합니다. 그리고 한번에 우리면 두번까지만 우리는 걸 추천드립니다. 차로 마실때는 백설차4그램 홍설차 2그램을 넣어 2리터 물에 넣어 1리터씩 이틀 먹으면 됩니다.
4. 설차의 부작용
아무리 신체에 좋다고 해도 과용은 금물입니다. 부작용의 사례도 있으니 복용법을 잘 지키는 것이 좋습니다. 부작용 사례로는 중국에서 어느 모녀가 매일 1리터 이상 설차를 마셔 엄마는 간기능 이상, 딸도 간기능 장애와 몸무게 30kg이상 감소한 부작용이 있었습니다. 설차 복용 중단만으로도 간기능이 원래대로 돌아왔다고 합니다. 그래서 설차는 꼭 복용법을 숙지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