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로멜라인의 효능과 권장량, 먹는법과 부작용까지 알아보기

 요즘 브로멜라인이라는 성분에 대한 관심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저도 브로멜라인에 대해서 알고 먹어보기도 했는데요. 효과는 개인차가 있겠지만, 브로멜라인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는 말이 있어서 더 자세히 알아보고자 합니다. 브로멜라인의 효능과 부작용, 권장량과 먹는법까지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1. 브로멜라인의 효능

2. 브로멜라인의 권장량

3. 브로멜라인의 먹는법

4. 브로멜라인 부작용


1. 브로멜라인의 효능

 브로멜라인은 붓기 제거 효능이 있다고 잘 알려져 있습니다. 제약 시장에서 소염효소제 성분에 브로멜라인이 들어간다고도 알려져 있습니다. 의약품의 주 성분까지도 되고 있는 브로멜라인의 효능은 더 있습니다. 먼저 브로멜라인은 소화 효소 중에 하나로 파인애플 줄기에서 발견됩니다. 강력한 단백질 분해 효소로 고대 의학의 약재로도 사용되었습니다. 

1) 염증 억제

2) 혈액 내 섬유소와 불순물 분해

3) 혈액 순환 개선

4) 상처 치유 및 통증 완화

5) 치주염 개선

6) 소화 건강 개선

7) 지방 세포 형성 방해

브로멜라인의 효능은 대략 이렇게 정리할 수 있는데 어떤 효과가 있는 연구를 하나 소개해보겠습니다. 이란의 타브라즈 의과대학 의료진은 치주염 환자에게 비수술적 치료를 진행하였는데, 그것은 브로멜라인을 복용하여 통증 감소가 어떻게 되는지 비교한 결과 유의미한 결과를 얻었습니다.



파란색이 브로멜라인에 해당하는 그래프인데, 모든 치주 질환자수에서 통증 감소와 출혈이 감소되었음이 확인되었습니다. 또 다른 연구로 초산 시 회음절개술을 받은 여성 82명을 대상으로 1일 3회의 브로멜라인 300mg를 투약하였는데 투약하지 않는 집단과 비교하여 유의미한 효과를 얻었음을 확인하였습니다. 


이 연구를 보면 수술 후 통증을 줄이고 상처 치유를 원할하게 하기 위해서 수술 후에 환자에게 브로멜라인을 섭취하게 했을 때의 결과입니다. 이 결과 이후에 브로멜라인의 인기가 급증하게 되었고, 브로멜라인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습니다. 


2. 브로멜라인의 먹는 법

브로멜라인이 가장 많이 함유되어 있는 식품은 '파인애플'입니다. 

옛날부터 열대 기후를 가진 곳에서 상처가 생기면 파인애플을 섭취함으로 상처 치유를 돕고 통증을 완화했다고 하는데요. 그 효과가 이어져서 현대에는 파인애플 줄기에서 효소를 추출하여 약을 생산하기도 합니다.


근데 바쁜 현대인들은 파인애플을 계속 섭취하는 것이 어려워서 최근 브로멜라인 효소를 추출한 제품들이 많이 생기고 있습니다. 그리고 파인애플은 소화를 돕기 때문에 고기의 연육 작용을 위해 사용되기도 합니다. 그리고 브로멜라인의 특성 상 소화제로도 쓰입니다. 당연히 단백질 등이 함유된 식사와 함께 먹으면 소화제로 쓰이고 공복에 섭취하며 체내로 흡수하여 염증이나 멍 등의 치료를 돕습니다. 그래서 소화제로 쓰이는 것이 아니라면 공복에 먹으면 좋습니다. 일반적으로 공복 섭취의 기준을 식전 90분, 식후 최소 180분으로 합니다. 다시 말해 브로멜라인은 장과 대장 염증을 줄이고 위장의 산도 균형을 잡는데 도움을 주어 위장 장애를 갖고 계신 분들이 브로멜라인 또는 파인애플을 먹는 것을 권장합니다. 


3. 브로멜라인 섭취량

브로멜라인은 하루 600mg에서 650mg 이 권장되고 있고, 더 좋은 효과를 위해서 대부분 200mg를 하루에 3번 섭취하는 형태로 권장됩니다. 만약 염증 개선 및 상처 회복의 경우에는 식사 후 복용하는 것 보다 공복에 복용되는 것을 권장하고 있고, 소화 건강 증진을 위한 경우에는 식사 후 복용을 권장합니다. 브로멜라인은 GDU(Gelatin Digest Unit: 단위당 젤라틴을 녹이는 정도)라는 단위로 나타낼 수 있는데, 높을수록 단백질 분해능력이 큰, 즉 농축된 브로멜라인이라는 뜻이므로 제품 구매 시 참고할 수 있습니다. 


4. 브로멜라인 부작용

브로멜라인을 과다 섭취하는 경우로 알려진 부작용은 졸음, 심박수 증가, 메스꺼움이 있습니다. 그리고 대부분 파인애플 알러지가 있으신 분들이 부작용을 겪곤 하시는데요. 파인애플 알러지가 있으신 분들은 주의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주의할 점은 ACE억제제 계열 고혈압 약물과의 병용은 금기입니다. 또한 혈액 응고 억제제와 시너지가 있으므로 와파린, 아스피린 등과 같이 복용하는 것은 대체로 권장되지 않습니다. 파인애플을 과식하다가 입천장이 헐거나 입에서 피가 났다는 경험담들은 브로멜라인이 단백질 분해효소가 있기 때문에 아미노산들로 환원시키는 역할을 하기에 그런 일들이 일어나는 것입니다. 생각보다 훨씬 단백질 분해능력이 강력하기 때문에 고기를 연육하겠다고 오랫동안 놔두면 연육 수준이 아니라 고기죽이 되어 녹아내린 고기를 볼 수도 있습니다.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설차의 효능과 섭취방법,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기(다이어트 효과)

방광염의 원인과 증상 치료법에 대해서 알아보기

편평사마귀 치료 : 자연 요법 및 의학적 치료